데이터 타입
☞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기본 문법 중 하나
☞ 개발 시 사용될 언어에 대한 선택과 해당 언어 데이터 타입 숙지하여 활용해야 함
1. 변수와 데이터 타입 확인 절차
ㄱ. 변수와 데이터 타입 의미 파악
▶ 유형
▷ 블린 타입
→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
→ bool
▷ 문자 타입
→ 문자 하나를 저장
→ char
▷ 문자열 타입
→ 나열된 여러 개 문자 저장
→ string
▷ 정수 타입
→ 정수 값 저장
→ int, long, unsigned int
▷ 부동소수점 타입
→ 소수점 포함하는 실수 값 저장
→ float, double
▶ 자료형별 형식 지정자
▷ int a;
→ int로 선언된 변수는 %d로 출력
→ %d
▷ long a;
→ long로 선언된 변수는 %ld로 출력
→ %ld
▷ float a;
→ float로 선언된 변수는 %f로 출력
→ %f
▷ double a;
→ double로 선언된 변수는 %lf로 출력
→ %lf
▷ char a;
→ char로 선언된 변수는 %c로 출력
→ %c
▷ string a;
→ string로 선언된 변수는 %s로 출력
→ %s
ㄴ. 데이터 타입 결정
▶ 언어별 변수 타입 및 크기
ㄷ. 변수 작성 규칙 확인
▶ 파이썬 변수 설정 규칙
▷ 사용 가능 문자
→ 영문 대문자/소문자, 숫자, 밑줄 사용 가능 (대소문자 구분)
▷ 변수 사용 규칙
→ 첫 자리에는 숫자 사용 불가
→ 변수 이름에는 공백이나 대시 등 특수문자 사용 불가
▷ 변수 의미 부여
→ 데이터 값 의미나 역할 표현 가능
→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예약어 변수로 사용 불가
ㄹ. 변수명 작성
▶ 일반적인 변수 명명법
▷ Hungarian notation (헝가리안 표기법)
→ 첫 글자 g는 전역변수, m은 멤버 변수 의미. 전역이나 멤버 변수 경우에는 그 다음에 _ 표기
→ b는 Boolean 타입 의미하고 True가 의미 있는 이름
→ 전역이나 멤버 변수가 아니면 g_나 m_가 없음
→ n과 j는 자연수 뜻하며 i는 주로 인덱스에 사용하고, n은 카운트 목적에 주로 사용
→ 의미 있는 이름이 길 경우 자음만 사용
→ IpszCart : Cart라고 하는 64bit 문자열 포인터
▷ CamelCasing (카멜 케이싱)
→ 메소드 매개변수 이름에 적용됨
→ 첫 번째 문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복합어일 경우 뒤에 붙는 단어 첫 문자는 대문자로 작성
→ 동일 이름 가지는 두 항목 구분하는 용도로도 사용
→ totalAmount, sumCnt
▷ GNU Naming Convention
→ Linux 프로젝트들이 주로 사용하는 명명법
→ 모두 소문자 사용하고 복합어 사이를 언더바 사용하여 연결
→ httpd_start
▷ Constant
→ 거의 모든 명명법에서 상수 표기 방법 동일
→ 모든 문다를 대문자로 사용하는 GNU Naming Convention 형태 사용
→ DEFAULT_PHONE_NO
2. 연산자
→ 프로그램 실행 위해 연산 표현하는 도구
ㄱ. 산술 연산자 (Arithmetic Operator)
▶ 종류
▷ +
→ 더함
▷ -
→ 뺌
▷ *
→ 곱함
▷ /
→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눔
▷ %
→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눈 나머지
ㄴ. 시프트 연산자 (Shift Operator)
▶ 종류
▷ <<
→ 왼쪽 값을 오른쪽 값만큼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
▷ >>
→ 왼쪽 값을 오른쪽 값만큼 부호 비트 채우면서 왼쪽으로 이동
ㄷ. 관계 연산자 (Relation Operator)
▶ 종류
▷ >
▷ <
▷ >=
▷ <=
▷ ==
▷ !=
ㄹ. 논리 연산자 (Logic Operator)
▶ 종류
▷ &&
→ 두 논리 값이 모두 참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se) 반환
▷ ||
→ 두 논리 값 중 하나가 참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use) 반환
ㅁ. 조건 연산자 (삼항 연산자)
→ if-else문의 단축형. 작성 코드가 깔끔해 가독성 좋아짐
→ 사용 형식 : (조건식) ? (식1) : (식2)
→ 조건식이 맞으면 [식1], 틀리면 [식2] 실행
ㅂ. 비트 연산자 (Bit Operator)
▶ 종류
▷ &
→ 두 값 비트 연산하여 모두 참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use) 반환
▷ |
→ 두 값 비트 연산하여 어느 하나가 참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use) 반환
▷ ^
→ 두 값 비트 연산하여 서로 다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use) 반환
3. 연산자 활용
ㄱ. 연산 표기법
▶ 설명 (예시 : a + (b * c))
▷ 전위 (Prefix) 표기법
→ 연산자 먼저 쓰고 피연산자 뒤에 쓰는 표기법
→ + a * b c
▷ 중위 (Infix) 표기법
→ 실생활에 사용되는 방식과 동일하게 쓰는 표기법
→ a + (b * c)
▷ 후위 (Postfix) 표기법
→ 피 연산자 먼저 쓰고 연산자 맨 뒤에 쓰는 표기법
→ a b c * +
ㄴ. 연산자 우선순위
▶ 자바 언어의 연산자 우선순위
1. (), []
→ 괄호, 대괄호
2. !, ~, ++, --
→ 부정, 증감 산술 연산자
3. *, /, %
→ 곱셈, 나눗셈 산술 연산자
4. +, -
→ 덧셈, 뺄셈 산술 연산자
5. <<, >>, >>>
→ 시프트 연산자
6. <, <=, >, >=, ==, !=
→ 관계 연산자
7. &, ^, |, &&, ||
→ 논리 연산자
8. ?:
→ 삼항 연산자
9. =, +=, -=, *=, /=, %=, <<=, >>=, &=, ^=, ~=
→ 대입 연산자
▶ C 언어의 연산자 우선순위
1. (), [], x++, x--, ., ->
→ 괄호, 대괄호
2. !, ~, ++, --
→ 부정, 증감 산술 연산자
3. *, /, %
→ 곱셈, 나눗셈 산술 연산자
4. +, -
→ 덧셈, 뺄셈 산술 연산자
5. <<, >>
→ 시프트 연산자
6. <, <=, >, >=, ==, !=
→ 관계 연산자
7. &, ^, |, &&, ||
→ 논리 연산자
8. ?:
→ 삼항 연산자
9. =, +=, -=, *=, /=
→ 대입 연산자
4. 제어문 활용
▶ 제어문
▷ if 문
→ 주어진 조건식에 따라 실행 방향 달리하고자 할 때
if (조건식)
문장 1;
문장 2;
▷ if ~ else 문
→ 조건식 값이 참 또는 거짓이냐에 따라 실행하는 문장을 다르게 할 때
if (조건식)
문장 1; //결과 참일 때 실행
else
문장 2; //결과 거짓일 때 실행
문장 3; //모두 문장3 실행
▷ switch ~ case 문
→ 수식에 따라 실행 순서 여러 방향으로 분기할 때
switch (수식) {
case 값1:
문장 1;
case 값2:
문장 2;
...
case 값n:
문장 n;
default:
문장 x;
}
5. 반복문 활용
ㄱ. 반복문
▶ 필요에 따라 반복 처리해야 하는 경우
▷ while문
→ 주어진 조건식에 따라 일련의 명령문들 반복 실행할 때
while (조건식) {
문장 1; //조건식 참이면 문장1 반복 실행
}
문장 2; //조건식 거짓이면 while문 벗어나 문장2 실행
▷ do-while문
→ while 문처럼 주어진 조건식에 따라 일련의 명령문들을 반복할 때
do {
문장 1; //처음부터 일단 한 번 실행
} while (조건식); //조건식 참이면 문장1 반복 실행
문장2; //조건식 거짓이면 while 문 벗어나 문장2 실행
▷ for문
→ 일정한 범위 명령문들 반복 실행할 때
→ 증감식을 실행한 후 조건식이 참이면 문장1 > 증감식 > 조건식 순으로 반복 실행
for(초기식; 조건식; 증감식) {
문장1;
}
문장2; //조건식 거짓이면 for문 종료 후 문장2 실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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