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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/필기

[정보처리기사] Part04-02-1. 기본 문법 활용

by 채연2 2022. 2. 15.

데이터 타입

☞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기본 문법 중 하나

☞ 개발 시 사용될 언어에 대한 선택과 해당 언어 데이터 타입 숙지하여 활용해야 함

 

    1. 변수와 데이터 타입 확인 절차

        ㄱ. 변수와 데이터 타입 의미 파악

            ▶ 유형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블린 타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bool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문자 타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문자 하나를 저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char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문자열 타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나열된 여러 개 문자 저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string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정수 타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정수 값 저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int, long, unsigned int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부동소수점 타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소수점 포함하는 실수 값 저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float, double

 

            ▶ 자료형별 형식 지정자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int a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int로 선언된 변수는 %d로 출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%d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long a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long로 선언된 변수는 %ld로 출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%ld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float a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float로 선언된 변수는 %f로 출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%f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double a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double로 선언된 변수는 %lf로 출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%lf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char a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char로 선언된 변수는 %c로 출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%c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string a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string로 선언된 변수는 %s로 출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%s

 

        ㄴ. 데이터 타입 결정

            ▶ 언어별 변수 타입 및 크기

 

        ㄷ. 변수 작성 규칙 확인

            ▶ 파이썬 변수 설정 규칙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사용 가능 문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영문 대문자/소문자, 숫자, 밑줄 사용 가능 (대소문자 구분)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변수 사용 규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첫 자리에는 숫자 사용 불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변수 이름에는 공백이나 대시 등 특수문자 사용 불가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변수 의미 부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데이터 값 의미나 역할 표현 가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예약어 변수로 사용 불가

 

        ㄹ. 변수명 작성

            ▶ 일반적인 변수 명명법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Hungarian notation (헝가리안 표기법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 첫 글자 g는 전역변수, m은 멤버 변수 의미. 전역이나 멤버 변수 경우에는 그 다음에 _ 표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b는 Boolean 타입 의미하고 True가 의미 있는 이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전역이나 멤버 변수가 아니면 g_나 m_가 없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n과 j는 자연수 뜻하며 i는 주로 인덱스에 사용하고, n은 카운트 목적에 주로 사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의미 있는 이름이 길 경우 자음만 사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IpszCart : Cart라고 하는 64bit 문자열 포인터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CamelCasing (카멜 케이싱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메소드 매개변수 이름에 적용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첫 번째 문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복합어일 경우 뒤에 붙는 단어 첫 문자는 대문자로 작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동일 이름 가지는 두 항목 구분하는 용도로도 사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totalAmount, sumCnt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GNU Naming Convention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Linux 프로젝트들이 주로 사용하는 명명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모두 소문자 사용하고 복합어 사이를 언더바 사용하여 연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httpd_start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Constant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거의 모든 명명법에서 상수 표기 방법 동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모든 문다를 대문자로 사용하는 GNU Naming Convention 형태 사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DEFAULT_PHONE_NO

 

    2. 연산자

        → 프로그램 실행 위해 연산 표현하는 도구

 

        ㄱ. 산술 연산자 (Arithmetic Operator)

            ▶ 종류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+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더함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뺌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*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 곱함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/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눔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%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눈 나머지

 

        ㄴ. 시프트 연산자 (Shift Operator)

            ▶ 종류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<<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왼쪽 값을 오른쪽 값만큼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>>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왼쪽 값을 오른쪽 값만큼 부호 비트 채우면서 왼쪽으로 이동 

 

       ㄷ. 관계 연산자 (Relation Operator)

            ▶ 종류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>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<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>=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<=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==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!=

 

        ㄹ. 논리 연산자 (Logic Operator)

            ▶ 종류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&&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두 논리 값이 모두 참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se) 반환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||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두 논리 값 중 하나가 참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use) 반환

 

        ㅁ. 조건 연산자 (삼항 연산자)

            → if-else문의 단축형. 작성 코드가 깔끔해 가독성 좋아짐

            → 사용 형식 : (조건식) ? (식1) : (식2)

            → 조건식이 맞으면 [식1], 틀리면 [식2] 실행

 

        ㅂ. 비트 연산자 (Bit Operator)

            ▶ 종류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&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두 값 비트 연산하여 모두 참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use) 반환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|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두 값 비트 연산하여 어느 하나가 참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use) 반환 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^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두 값 비트 연산하여 서로 다르면 참(True), 아니면 거짓(Faluse) 반환 

 

    3. 연산자 활용

        ㄱ. 연산 표기법

            ▶ 설명 (예시 : a + (b * c))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전위 (Prefix) 표기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연산자 먼저 쓰고 피연산자 뒤에 쓰는 표기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+ a * b c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중위 (Infix) 표기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실생활에 사용되는 방식과 동일하게 쓰는 표기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a + (b * c)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후위 (Postfix) 표기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피 연산자 먼저 쓰고 연산자 맨 뒤에 쓰는 표기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a b c * +

 

        ㄴ. 연산자 우선순위

            ▶ 자바 언어의 연산자 우선순위

                1. (), []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괄호, 대괄호

                2. !, ~, ++, -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부정, 증감 산술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3. *, /, %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곱셈, 나눗셈 산술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4. +,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덧셈, 뺄셈 산술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5. <<, >>, >>>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 시프트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6. <, <=, >, >=, ==, !=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 관계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7. &, ^, |, &&, ||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논리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8. ?: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삼항 연산자 

                9. =, +=, -=, *=, /=, %=, <<=, >>=, &=, ^=, ~=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대입 연산자

 

            ▶ C 언어의 연산자 우선순위

                1. (), [], x++, x--, ., ->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괄호, 대괄호

                2. !, ~, ++, -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부정, 증감 산술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3. *, /, %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곱셈, 나눗셈 산술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4. +,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덧셈, 뺄셈 산술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5. <<, >>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 시프트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6. <, <=, >, >=, ==, !=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 관계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7. &, ^, |, &&, ||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 논리 연산자

                8. ?: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삼항 연산자 

                9. =, +=, -=, *=, /=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대입 연산자

 

    4. 제어문 활용

        ▶ 제어문

            ▷ if 문

                → 주어진 조건식에 따라 실행 방향 달리하고자 할 때

if (조건식) 
    문장 1;
    문장 2;

            ▷ if ~ else 문

                → 조건식 값이 참 또는 거짓이냐에 따라 실행하는 문장을 다르게 할 때

if (조건식)
    문장 1; //결과 참일 때 실행
else
    문장 2; //결과 거짓일 때 실행
문장 3; //모두 문장3 실행

            ▷ switch ~ case 문

                → 수식에 따라 실행 순서 여러 방향으로 분기할 때

switch (수식) {
    case 값1:
        문장 1;
    case 값2:
        문장 2;
    ...
    case 값n:
        문장 n;
    default:
        문장 x;
}

 

    5. 반복문 활용

        ㄱ. 반복문

            ▶ 필요에 따라 반복 처리해야 하는 경우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while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주어진 조건식에 따라 일련의 명령문들 반복 실행할 때

while (조건식) {
    문장 1; //조건식 참이면 문장1 반복 실행
}

문장 2; //조건식 거짓이면 while문 벗어나 문장2 실행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do-while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while 문처럼 주어진 조건식에 따라 일련의 명령문들을 반복할 때

do {
    문장 1; //처음부터 일단 한 번 실행
} while (조건식); //조건식 참이면 문장1 반복 실행
문장2; //조건식 거짓이면 while 문 벗어나 문장2 실행

                ▷ for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일정한 범위 명령문들 반복 실행할 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증감식을 실행한 후 조건식이 참이면 문장1 > 증감식 > 조건식 순으로 반복 실행

for(초기식; 조건식; 증감식) {
    문장1;
}
문장2; //조건식 거짓이면 for문 종료 후 문장2 실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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