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UI 흐름 및 상세 설계
1. UI 설계 단계
① 문제 정의
- 시스템 목적 기술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 정의
② 사용자 모델 정의
- 사용자 특성 명확히 하지 않고는 시스템 사용성 확보 불가하므로 사용자 특성 결정
- 사용자 컴퓨터 SW와 작업에 대한 지식 정도에 따라 초보자, 중급자, 숙련자로 분류 가능
③ 작업 분석
- 항상 해결해야 할 문제 정제하고 사용자 특징들 세부화하고 시스템 통해 수행되어야 할 작업들 정의
④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
- 분석 작업을 컴퓨터의 어떤 사용자 인터페이스 통해 표혀할 것인지를 정의
- 실제로 사용자는 시스템 이용해 작업할 경우, 컴퓨터 오브젝트 통해 수행
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
- 컴퓨터나 작업 수행 방법에 대해 상호작용하는 오브젝트 선택하고 시스템 상태 명확히 함
- 상호작용 오브젝트란 작업 하기 위한 마우스나 키보드, 스크린 등 물리적인 입력이나 출력 디바이스 지칭
⑥ 디자인 평가
- 설계한 인터페이스가 분석 작업에 맞게 잘 설계 되었는지, 사용자 능력이나 지식에 대해 적당한지, 사용자가 쓰기 쉽고 편리한지 등 평가
- 사용성 평가 실험 통해 설계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 평가 가능
- 평가 방법론은 GOMS나 휴리스틱 등 사용성 공학 방법론 있음
2. 흐름 설계
① 화면에 구현되어야 할 기능 정의
- 기능적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 정리 (입출력 데이터, 정보 등록,수정,삭제 등 기능, 이벤트 따른 수행 기능)
- 비기능적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 정리 (시스템 환경적 요구 기능, 처리속도 등 시스템 성능, 시스템 제약사항)
② 화면 입력 요소 파악
- 화면에서 수행되어야 할 기능
- 화면 입력 항목
- 화면 간 이동과 흐름
③ UI 요구사항에 대한 유즈케이스 설계
- 액터 별 시나리오 구상
- 액터 상호작용에 따른 세분화
④ 기능 및 양식 규칙 정의
- Input Box 적용 규칙 정의
- Control Box 적용 규칙 정의
- Radio Box 적용 규칙 정의
- Check Box 적용 규칙 정의
3. 상세 설계
① 메뉴 구조 설계
- 사이트 맵 구조 설계
- 화면 설계
- 폼 설계
② UI 검토 및 보완
- 사용성 반복적인 검토 통해 완성도 높은 UI 상세설계 수행 가능
- UI 평가 결과 토대로 설계 보완
* UI 설계도구
☞ 사람과 사물 또는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 가능토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, 가상적 매개체인 UI 설계 지원하는 도구 의미
▶ UI 개발 프로세스와 설계 도구 적용
구분 | 담당자 | 도구적용 | |
UI 디자이너 | 업무전문가/개발자 | ||
분석 | - UI 표준 설계 | - 화면 프로토타이핑 - 화면/보고서 정의 |
- UI 패텅 - UI 모델러 |
설계 | - 디자인 시안 제작 - 화면 개발 템플릿 제작 |
- 화면/보고서 설계 - 응용 아키텍처 구현 |
- UI 설계 |
▶ UI 설계 도구 유형
▷ 문서 작성 도구 및 드로잉 전문 도구
- 일반 문서 작성 도구나 웹사이트, 윈도우 컴포넌트 등 다양한 스텐실 제공하는 드로잉 도구
▷ 화면 설계 위한 전문 도구
- 다양한 드로잉 지원하기 보단 화면 스케치 위한 단순하고 전문화된 기능 제공하는 도구
▷ UI 설계 및 개발 전문 도구
- UI 패턴과 UI 모델링, UI 디자인 및 소스코드 생성 등 생산성 향상과 화면 품질 확보 위한 전문 도구
▷ 해당 UI 플랫폼에 포함된 도구
- 해당 UI 플랫폼에서 프로토타이핑 하고 이를 이용해 설계에 관한 협의 가능 및 바로 코딩 가능한 도구
'정보처리기사 >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3-2. 객체 지향 설계 (0) | 2022.02.25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3-1. 공통 모듈 설계 (0) | 2022.02.25 |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2-1. UI 요구사항 확인 (0) | 2022.02.24 |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1-3. 분석모델 확인 (2) (0) | 2022.02.24 |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1-3. 분석모델 확인 (1) (0) | 2022.02.24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