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01.25 - [정보처리기사/필기] - [정보처리기사] Part04-03-1. 운영체제 기초 활용 (2)
Contents
UNIX, WINDOWS
기억장치 관리
개요
- 주기억장치 (Main Memory) : CPU(중앙처리장치)와 접근 통신이 가능한 기억장치
- 보조기억장치 (Auxiliary Memory) : 현재는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저장하고 있다가 데이터나 프로그램 요구 시 주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저장 장치
기억장치 성능
구분 | 설명 |
기억 용량 | 기억 용량 단위는 비트(bit) 기본으로 하며 그 외에는 바이트(byte), 단어(word) 존재 |
접근 시간 | 기억장치 데이터를 읽거나 기록하는 데 걸리는 시간 |
사이클 시간 | 연속적으로 기억장치에 접근 시 접근하는데 요구되는 최소 시간 |
기억장치 대역폭 | 기억장치가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 |
데이터 전송률 | 초당 몇 비트 데이터가 전송되는지 나타내는 지표 |
가격 | 일반적으로 기억장치 가격은 기억장치 처리속도와 비례 |
기억장치 계층구조
- 기억장치 성능 평가 요소들은 서로 상관 관계를 가짐
- 읽고 쓰기 속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고가 고속 기억장치가 필요하지만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기억장치 용량이 커져야 하므로 적정 비용을 위해서 저가 기억장치가 필요하나 저가 기억장치를 사용하면 기억장치 접근 소도는 그만큼 느려지게 됨
-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래 그림과 같은 기억장치의 계층 구조
기억장치 분류
기억장치 재료에 따른 유형
구분 | 설명 |
반도체 기억장치 | 반도체 물질인 실리콘 칩을 사용하여 기억장치 설계 |
자기-표면 기억장치 | 자화 물질로 코팅된 표면에 정보 저장 |
데이터 저장하는 성질에 따른 유형
구분 | 설명 |
휘발성 기억장치 |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전원 공급 중단되면 기억장치 내 기록된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는 저장 장치 |
비휘발성 기억장치 | 전원 공급이 중단되더라도 기억장치 내 데이터들은 지워지지 않는 저장 장치 |
기억장치 접근 방법에 따른 유형
구분 | 설명 |
순차적 접근 | 기억장치 데이터가 저장되는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근 ex) 자기 테이프 |
직접 접근 | 기억장소 근처로 이동한 다음 순차적 검색 통해 최종적으로 원하는 데이터에 접근 ex) 디스크 |
임의 접근 | 저장된 모든 데이터에 접근하는 소요 시간이 항상 일정한 방식 ex) 반도체 기억장치 |
CPU와 주기억장치
- 주기억장치 : 실행할 프로그램과 데이터 저장
- CPU :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에서 명령 하나씩 제어장치로 꺼내 해독
- 제어장치 : 해독된 결과로 제어 신호 생성해 각 장치로 전달. CPU 내 제어장치는 제어 신호 발생시킴
- 명령어 사이클 : 인출-해독-실행-저장
- 인출 : 필요한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 불러옴. MAR이 지시하는 주기억장치 주소 번지에서 데이터 읽어와 MBR에 저장
- 저장 : 수행 결과를 주기억장치에 다시 저장. MAR에 저장되어 있는 주소 번짇에 해당하는 주기억장치 위치에 MBR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저장
주기억장치
반도체 기억장치
- 디지털 시스템에서 주기억장치로 널리 사용
주요 레지스터
- IR(Instructioin Register) : 메모리로부터 읽은 명령어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레지스터
- PC(Program Counter) : 다음에 인출할 명령어 메모리 주소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레지스터
- PC와 MAR은 동일한 비트 수가 필요
- MAR(Memory Address Register) : 현재 수행되는 명령어 주소가 임시 저장되는 레지스터
- 2^n개 워드 주소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nbit 필요
- MBR(Memory Buffer Register) : 기억장치 출입하는 데이터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레지스터
- 워드 단위로 데이터 입출력
- 워드의 bit 수가 mbit이면 워드와 동일한 mbit 필요
- 기억장치 가로 길이에 해당되는 것이 워드(mbit), 기억장치 세로 길이에 해당하는 것이 워드의 개수(2^n)
- 기억장치 용량 계산
- 예를 들어 기억장치가 1024 word로 구성되고, 각 word는 16bit일 때, PC, MAR, MBR bit 수는 각각 10, 10, 16개
- 기억장치가 1024 word = 2^10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주소 표현을 위해서는 10bit의 PC와 MAR 필요
- MBR은 워드 단위로 데이터 입출력하므로 16bit의 MBR 필요
반도체 기억장치 동작
- 기억장치는 2진수 데이터 저장하고, 필요에 따라 데이터 인출. 이를 위해 기억장치는 쓰기, 읽기 동작과 주소지정 동작이 실행되고 데이터 버스를 따라 데이터 이동
- 쓰기 동작
- 기억장치에 한 바이트 데이터를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과정
- 1단계 : 주소 레지스터에 있는 주소 코드(101, 10진수로 표현하면 5)를 주소 버스에 실음
- 2단계 : 기억장치는 쓰기 명령 받게 되고 데이터 레지스터에 있던 데이터(1000 1101)를 데이터 버스에 실음
- 3단계 : 주소에 근거하여 선택된 기억장치 주소 디코더 위치 5에 데이터 저장하여 쓰기 동작 완료
- 읽기 동작
- 저장된 데이터 인출해서 요구한 장치로 전달해주는 동작
- 한 바이트에 데이터를 지정된 주소 위치에서 읽어 가져오는 과정
- 1단계 : PC에서 지정한 주소 레지스터에 있는 주소 코드(011, 10진수로 표현하면 3)를 주소 버스에 실음
- 2단계 : 기억장치는 읽기 명령 받게 되고 선택된 기억장치 주소에 저장되어 있던 바이트 데이터 (1000 1101)를 데이터 버스에 실음
- 3단계 : 기억장치에서 읽힌 데이터를 데이터 레지스터에 적재
임의접근 기억장치(RAM : Random Access Memory)
- 선택된 주소 데이터를 언제든지 쉽게 쓰고 읽기 가능
- 휘발성 기억장치로 전원 공급 중지되면 데이터가 삭제됨
- 저장된 모든 데이터에 접근하는 소요 시간이 이전 접근 순서와 무관하게 항상 일정
- 대부분 컴퓨터에서 주기억장치로 사용
- 동적 RAM (DRAM : Dynamic RAM)
- 2진 정보를 충전기에 공급되는 전하의 형태로 보관
- 전력 소비가 적고 단일 메모리 칩 내에 더 많은 정보 저장 가능
- 정적 RAM (SRAM : Static RAM)
- 주로 2진 정보 저장하는 내부 회로가 플립플롭으로 구성됨
- 저장된 정보는 전원 공급되는 동안 그대로 보존됨
- 사용하기 쉽고 읽기 쓰기 동작 사이클이 동적 RAM보다 짧아서 빠름
- 읽기 전용 기억장치 (ROM : Read Only Memory)
- 저장된 명령어나 데이터를 단지 읽기만 할 수 있는 기억장치
- 새롭게 데이터 추가하거나 재기록하는 쓰기 동작 불가능
- 전원 공급이 중단되어도 저장된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고 유지하기 때문에 비휘발성 기억장치로 분류됨
- 컴퓨터 시스템은 전원을 켜면 내장 메모리를 체크하거나 주변 장치 초기화 수행
- 주소 입력 통한 데이터 읽을 위치를 결정하게 하는 주소 디코더가 존재하고 이것은 기억장치의 배열과 연결됨
- n개의 입력 선은 디코더에 의해 2^n개의 주소가 존재 = 2^n개의 워드가 존재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
- 기억장치 배열에서 워드의 길이는 mbit = 출력비트의 수
구분 | 설명 |
Mask ROM | ROM 제작사 측에서 저장 데이터에 맞게 회로 구성하기 때문에 내용 변경 불가능 |
PROM (Programmable ROM) |
- 사용자가 특별한 장비인 PROM Writer 사용하여 필요한 논리 기능 직접 기록 가능 - 최초 PROM은 1회 한해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 가능 |
EPROM (Erasable PROM) |
- 필요할 때마다 기억된 내용 지우고 다른 새로운 내용 기록 가능 - 레이저 이용한 ROM Writer 사용하면 새로운 데이터 쓰기 가능 |
EEPROM | - 전기적으로 지울 수 있는 PROM으로 칩의 한 핀에 전기적 신호 가해줌으로써 내부 데이터 지워지게 됨 - 전기 신호 사용하므로 편리한 점 많지만 가격 비싸며 쓰기/지우기 속도가 느린 단점 |
플래시 메모리 (Flash Memory) |
- EEPROM 한 종류지만 EEPROM과는 다르게 블록 단위로 데이터 입력 - 보통 수십만에서 백만 번 이상 쓰기하면 데이터 더이상 쓰기 불가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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