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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/필기
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4-2.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

by 채연2 2022. 2. 25.

* 시스템 아키텍처

☞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설명하는 프레임워크

☞ 시스템 목적 달성 위해 시스템의 각 컴포너트가 무엇이며 어떻게 상호 작용 하는지, 정보가 어떻게 교환되는지를 설명

시스템 아키텍처 사례

 

 

    ◎ 시스템 아키텍처 기본 요구사항

    - 시스템 구성 및 동작 원리 표현

    - 시스템 구성 요소에 대해 설계 및 구현 지원하는 수준으로 자세히 기술됨

    - 구성 요소 간 관계 및 시스템 외부 환경과의 관계 묘사

    - 요구 사양 및 시스템 전체 수명 주기 고려

    - HW와 SW 포함하는 시스템 전체에 대한 논리적 기능 체계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구성 방식, 시스템 전체적인 최적화를 목표로 함

 

    1.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

        - SW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에 제약을 주는 상위 설계로서의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가 존재하고, SW 아키텍처 제약 안에서 세부적인 설계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 SW 상세 설계 존재

        - 위 그림의 세 가지 설계는 일반적인 설계 활동의 하나로서 설계가 갖는 일반적인 특성을 공통적으로 가짐

        - 위 그림의 화살표 굵기는 영향력 크기 나타냄

 


* 인터페이스 시스템

    1. 송신 시스템

        - DB와 APP으로부터 연계할 데이터를 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하는 시스템

 

    2. 수신 시스템

        - 수신한 테이블 또는 파일 데이터를 수신 시스템 환경에 맞게 변환해 DB에 저장하거나 APP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시스템

 

    3. 중계 시스템

        - 송/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 송/수신하고 송/수신 현황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

 

    ▶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

        - 인터페이스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는 규격화된 표준 형식 정의하여 사용

        - 인터페이스 설계 단계에서 송/수신 시스템 사이에 전송되는 표준 항목과 업무 처리 데이터, 공통 코드 정보 등을 누락 없이 식별하고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해야 함

        - 인터페이스 데이터 공통부는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 포함

        - 인터페이스 데이터 개별부는 송/수신 시스템에서 업무 처리에 필요한 데이터 포함

        - 인터페이스 데이터 종료부는 전송 데이터 끝을 표시하는 문자 포함하여 종료 나타냄

 

        ▷ 송/수신 전문 구성 사례

전문 공통부(고정) 전문 개별부(가변) 전문 종료부(고정)
전문 길이
(10 Byte)
 시스템 공통
(246 Byte)
거래 공통
(256 Byte)
데이터
(n Byte)
전문 종료
(2 Byte)

 

    ▶ 인터페이스 시스템 처리 흐름

        - 송신 시스템에서 전송 데이터 생성해 연계 서버에 전달하면 연계 서버는 목표(수신) 시스템에 데이터 연계 전송

        - 연계 서버(시스템)는 시스템 간 연계 상태와 데이터 송/수신 오류 여부 모니터링해 해당하는 조치 수행

중계 서버 포함하는 연계 방식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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