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클래스 설계
☞ 분석 단계에서 아직 결정되지 않는 클래스 내부 부분 중 구현에 필요한 서비스 인터페이스와 메서드 내부 로직 결정하는 작업
☞ 클래스 서비스 인터페이스 설계 시 사용자와 구현하는 사람 간 상호 약속 정의한 "협약에 의한 설계" 라는 개념 적용
☞ 각 객체 상태가 연산(메서드) 호출에 따라 상태 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상세히 설계해야 함
▶ 클래스 인터페이스
- 클래스 설계 시 서브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연산, 파라미터, 타입, 클래스 인터페이스로 정의됨
- 서브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은 API 라고 함
-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속성 값 범위, 리턴 값 범위 등을 개발자, 사용자, 운영자 등이 공유 가능토록 정의
◎ 협약에 의한 설계 (Design by Contract)
- 클래스의 명확한 인터페이스 명세 위해 선행 조건, 결과 조건, 불변 조건을 기술하는 설계 방법
▶ 협약에 의한 설계 종류
▷ 선행 조건 (precondition)
- 클래스 인터페이스 호출 전 사용자가 만족시켜야 하는 제약조건 기술
▷ 결과 조건 (postcondition)
- 클래스 인터페이스 통해 연산이 수행된 후 만족시켜야 하는 조건 기술
▷ 불변 조건 (invariant)
- 클래스 내부에서 수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해야 하는 조건 기술
*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
☞ 조직 내/외부에 존재하는 시스템이 연동 통해 상호 작용하기 위한 접속 방법이나 규칙
☞ 네트워크 통해 조직 내/외부에 존재하는 시스템 간 요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내/외부 인터페이스 설계와 개발은 필수적임
▶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분석
- 요구 사항 정의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 및 비기능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식별, 분류, 조직화하여 명세 구체화 하는 작업
- 요구사항 명세서와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등과 같은 개념 모델 검토하고 상위 수준 요구사항은 분해하여 적절한 수준으로 상세화
- 요구사항에 대한 중요도 평가하여 우선 순위 부여
'정보처리기사 >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4-3. 인터페이스 상세 설계 (0) | 2022.02.25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4-2.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(0) | 2022.02.25 |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3-2. 객체 지향 설계 (0) | 2022.02.25 |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3-1. 공통 모듈 설계 (0) | 2022.02.25 |
[정보처리기사] Part01-02-2. UI 설계 (0) | 2022.02.24 |
댓글